제목: 필리핀 입국시 휴대품 통관정보 및 면세 한도에 관하여

 

필리핀 입국시 휴대품 통관정보 및 면세 한도에 관하여


필리핀으로는 신혼여행, 가족여행, 그리고 어학연수 등의 목적으로 많이 여행을 가며 동남아시아 여행지로는 태국과 함께 가장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국가가 아닐까 싶은데요, 필리핀을 여행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어서 유의사항을 공유해 봅니다


얼마전 저희 직원중 한명이 필리핀으로 여행을 갔다가 돌아왔을 때 울상을 짖더라구요.

바로 필리핀으로 입국할 때 한국의 면세점에서 구입한 핸드백이 문제가 된것이죠.

약 300불대의 핸드백을 기분좋게 구입한 후 필리핀에 들어갔는데 마닐라 공항에서 세금을 물은 거죠.


필리핀 면세한도



사실 이런 필리핀 공항의 과세행위가 문제가 된게 어제 오늘 일은 아닙니다.

몇년 전부터 필리핀 여행객들 사이에서 필리핀의 지나친 과세징수 행위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적이 많거든요

하다못해 100불정도의 화장품을 사가지고 가다가 필리핀의 공항에서 세금을 물게 되었는데 그 금액이 자그마치 80불 가량!!

배보다 배꼽이 더큰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죠

즐거워야할 여행이 필리핀 도착하자마자 이러한 상황으로 말미암아 다운될 테고,, 뭐 아무튼 왜 필리핀은 이렇게 지나친 과세징수를 하는 것이며 피할 방법은 없는지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필리핀을 입국할 때 면세한도금액과 신고사항

필리핀을 여행할 때 이런 불합리한 세금을 징수당한 사람들이라면 필리핀 공항에 나와있는 관세청 직원들이 아무런 법률적인 근거 없이 자기들끼리 여행객들의 돈을 착취하기 위하여 벌이는 일이라 생각하고 있는데요 사실은 징수원들도 필리핀의 관세법 100조에 의하여 명확하게 과세를 하는것 뿐입니다.

즉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필리핀 관세법 100조에는 특정한 면세한도액이 없고 외국에서 구입한 물품이 반입되는 경우 일부 허용치들, 즉 술 2병과 담배 2보루를 제외하고는 세금을 물게 되어 있다는 거죠.

따라서 필리핀 여행객들이 받는 과세징수는 억울한 사항이 아니며 당연한 절차라 보면 됩니다.

예컨대 호주란 나라는 입국할 때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담배의 수는 50개피 밖에 안됩니다.

즉 호주를 여행할 때 한국 면세점에서 담배를 한보루 사들고 들어간다면 과세를 당하는 일이 생긴다는 이야기죠.

한마디로 그 나라를 여행할 때에는 각 나라마다 다른 기본적인 법률을 어느정도는 알고 떠나야 불이익을 당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정리해 보자면 필리핀 여행할 때 술 2병과 담배 2보루 외에는 모두 과세 대상이라는 겁니다!!!

 



2. 그러면 필리핀을 여행할 때에는 정말 술 2병과 담배 2보루 외의 그 어떤 면세품 및 새로 구입한 물건을 가지고 들어가면 안되는 것인가?

일단 편법은요, 필리핀을 여행할 때 한국의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건이 있다면 포장을 모두 뜯어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물건인양 가지고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필리핀 공항의 관세청에서 검사하는 물건은 '새로운 물건'이기 때문이죠.

즉 면세점에서 물건을 수령했다면 모든 포장을 뜯은 후 가방에다가 넣어서 가지고 들어가시고 혹시나 필리핀 공항에서 적발되었다면 Brand new 제품이 아닌 Second hand 제품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는게 좋습니다.

설명서나 보증서 이런것들을 버리기 아깝다고 숨겨놨다가 걸리면 과세대상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단기여행일 경우 보증금 제도(Cash Bond)를 이용하는 거에요.

이는 필리핀의 관세법 105조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단기로 필리핀을 여행할 때 어쩔 수 없이 면세품 혹은 새로운 물품을 구입후 반입해야 할 때 물건값의 1.5배 정도의 보증금을 지불하고 여행종료 후 한국으로 돌아올 때 다시 그 보증금을 찾아가는 방식인거죠.

한마디로 내가 지금 반입하는 물건은 필리핀에서 사용할 물건이 아니라 그대로 다시 반출할 거다 라는 이야기를 어필하는 겁니다.

다만 이정도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영어도 어느정도 되어야 하고 또한 중요한 사실은 대충 이야기 해서는 필리핀 세관 직원들이 웬만해선 보증금 제도를 인정해주지 않을거란 이야깁니다.

분명히 필리핀이란 나라가 아직까지는 관세청이나 공무원들의 부정부패가 만연한건 사실인듯 싶어요.


자 이상 필리핀을 여행할 때 휴대품과 면세품 유의사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렸어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필리핀을 여행할 때 면세품을 아예 안가지고 들어가는 거구요, 피치못하게 가지고 들어가는 경우는 제 글 잘 읽어보시고 대처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단기로 들어가건 장기로 들어가건 입국할 때부터 기분을 상해서 들어가면 여행하는 내내 좋을건 없잖아요^^




굿모닝유학에듀
TEL : 02. 730. 8158
Kakao ID : JINHOR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