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캐나다에서 일자리(취업)찾는 방법 소개

 


굿모닝유학에듀입니다. 캐나다에서 일자리 찾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 HRCC 사무소 

캐나다 인적자원 개발청(Human Resources Development Canada; HRDC)의 인적자원 센터(Human Resources Centres of Canada; HRCC 혹은 Human Resources Centre; HRC) 사무소는 일자리를 찾는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사무소는 직업소개소(Labour Exchange)로서의 기능을 하며, 이용가능한 직장을 컴퓨터나 게시판에서 제시하고 있다. 고용주가 회사에 필요한 사람을 HRCC에 열거하면, 근로자가 등록하여 가능한 직장에 대하여 알아보는 방식이다. 


직장은행(Job Bank)이라는 것이 있다. 캐나다 전역에 걸쳐서 직장의 목록이 나열되어 있다. 직업명세서(Job Description)를 자세히 읽고, 자신이 그 지역에서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실하게 알아본 다음에 신청하도록 한다. 


전자 직업소개소(Electronic Labour Exchange; ELE)는 직장을 사람에게, 사람을 직장에 연결시켜주는 HRDC의 인터넷 사이트이다. 고용주나 일자리를 찾는 사람은 인증된 25,000개의 직업 프로필에 등록한다. 그 완성된 프로필에 근거하여 부합하는 사람이나 직장을 요청할 수 있다. ELE에 연결하려면 여기 ELE 사이트를 누르면 된다. 


HRCC 사무소는 다른 방식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신규이민자를 위한 직업훈련, 언어훈련 및 직업창출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직업탐색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서류를 번역할 장소를 알려주고, 이력서 작성에 도움을 주는 장소를 가르쳐준다. 그리고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이민자 봉사단체의 명단을 제공하기도 한다. 


HRCC 사무소는 전화번호부의 블루 페이지에서 가장 가까운 사무소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HRDC에 연결하려면 여기 HRDC 사이트를 누르면 된다. 




● 신문 

많은 직장이 신문에 나열된다. 전문기술(Trade), 전문직업(Profession) 및 서비스 산업 등의 직종별로 광고(Classified Advertisement)되고 있는 것이다. `Help Wanted'나 `Careers'라는 이름으로 된 구인광고를 찾아본다. 신문의 비즈니스 페이지는 때때로 지역경제와 직업시장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주말 신문에는 별도의 경력분야가 게재될 수 있다. 


많은 지역에서는 직장을 광고하는 주간 혹은 월간 고용신문도 있다. 그러한 신문은 보통 무료이고, 많은 장소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인터넷 사이트 

인터넷을 이용하여 `WorkSearch'와 같은 사이트를 방문하여도 된다. 직업을 찾는 여러 측면에서 구직자를 도울 수 있으며 사용하기 쉬운 사이트이다. 그곳에 연결하려면 여기 WorkSearch 사이트를 누르면 된다. 


또한, `WorkInfoNet'이라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쓸모있는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직장, 구인, 경력 설계, 훈련 및 자격, 노동시장, 재정지원 및 기타에 관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 연결하고 싶으면 여기 WorkInfoNet 사이트를 누르면 된다. 


어떤 HRCC 사무소에서는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직장을 탐색하는 유용한 사이트가 여러 개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이민자 봉사단체 

때로는 이민자 봉사단체나 자원봉사자를 통하여 직장 구하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민자를 위해서 특별히 봉사하는 곳으로서, 대도시에는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동일한 배경과 언어를 가진 사람들의 협회가 보통은 있다. 전화번호부에 그러한 협회나 단체가 열거되어 있다. 


이민자 봉사단체에는 직장찾기 클럽(Job-finding Club)이나 직업연수회(Workshop)가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력서 준비, 편지 쓰기 등에 관한 폭넓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도서관 

직장찾기에 도서관도 도움이 된다. 거기에는 직업을 찾거나 이력서 작성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 있다. 때로는 캐나다 전역이나 혹은 근처의 사업체 목록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러한 목록은 잠재적인 고용주에 대한 정보를 찾도록 도와줄 수 있다. 


도서관의 정기간행물(Periodical) 코너에는 캐나다 전역의 신규직장의 목록을 제공하는 다양한 주간지가 있다. 또한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에서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도 있다. 안내데스크에 문의하면 더 많은 정보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설 직업소개소 

사설 직업소개소(Employment Agency 혹은 Job Placement Agency)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러한 소개소는 주로 임시직원이나 계약직원으로 취직하도록 도와주며, 때로는 영구직업을 소개할 수도 있다. 구직자는 그 소개소나 취직하는 회사에 비용을 별도로 치를 필요는 없다. 채용하는 회사에서 그 소개소에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직장을 스스로 발견하였을 때 받게되는 급료보다는 약간 적은 급료를 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그러한 사설 직업소개소는 전화번호부의 옐로우 페이지에 `Employment Agencies'라는 이름으로 나와있다. 



● 네트워킹 

네트워킹(Networking)도 또한 캐나다에서 직장을 찾는 대중적인 방법이다. 자신이 이미 알고있는 친구나 친지, 지역사회에 있는 전문기술 혹은 전문직업 집단, 직장찾기 클럽, 모임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 모두에게 자신이 직장을 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희망하는 직장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집단을 네트워크(Network)라고 하는데, 그 네트워크가 직장을 찾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지지와 용기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각종의 정보와 제안 및 아이디어, 그리고 전화할 만한 사람의 이름을 알려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직장은 광고하지 않고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채워진다. 따라서 네트워킹을 하면 어느 곳에도 광고되지 않은 직장을 구할 가능성이 있다. 



● 기타 

근로자가 필요한 가게(Store)는 때로 창문에 구인 안내판을 걸어 놓기도 한다. 따라서 관심이 있는 지역이나 업체를 둘러보는 것도 필요하다. 



굿모닝유학에듀

TEL : 02. 730. 8158

Kakao ID : JINHORANE